상속증여세 절세

효도 인질이 되는 빌라 증여, 절대 좋은 게 아닙니다

두꺼비 세금 상담소_이장원 세무사 2024. 11. 29. 11:00

좀더 자세한 인사이트를 알고 싶다면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두꺼비 세금 상담소' 구독을 통해서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ax963/taxconsulting

 

두꺼비 세금 상담소_이장원 세무사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대면 세금 상담 요청이 너무 많은데 몸이 하나여서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 세금 상담을 드려야겠다는 생각에 대면 상담을 줄이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통해 고민을 해결해

contents.premium.naver.com


안녕하세요. 려울 때 내보는 법, 두꺼비 세무사 이장원입니다.

혹시 '효도 인질'이라는 말이 어떤 말인지 예상되시나요?

빌라 증여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하는 이유, 정리해 드립니다.



효도 인질,

사실은 제가 만들어낸 표현입니다.

너무 과하게 자극적인 표현으로 와닿으실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은 미리 사과드립니다.

다세대 주택 7호실을 가지고 계시던 어머니,

어느날 자녀에게 "이를 다 증여해 줄 테니 효도하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이 빌라는 상당히 낡은 상태입니다.

낡아서 관리할 것은 많고, 관리도 어렵고......

재건축하자니 어마어마한 비용 문제도 있고, 그런 지식도 없어 힘에 부칩니다.

주택 관련 대출은 금액이 높게 나오지도 않아서 쉽지 않습니다.

월세는 전 소유주였던 어머니가 계속해서 계좌로 받기를 희망하셔서 그렇게 계약하게 됩니다.

 

그러나 종합소득세는 건물 소유주인 자녀의 명의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 근로소득과 임대소득이 합산되어 과도한 종합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이 상황에서 증여 후 9년 뒤에 어머니가 돌아가신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속개시일 10년 이내에 상속인에게 증여한 재산은 사전증여재산이 되어 상속재산에 얹어 계산하게 되는데요.

이 빌라 역시 상속재산에 얹어 계산하게 됩니다.

결국 상속세를 줄이는 절세 효과는 미미했던 것이죠.

그나마 장점이라고 한다면, 9년간의 집값 상승분에 대해서는 상속세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과 공제부분에서 제외되는 것 정도가 있겠네요.

하지만 이때, 세무조사 시 월세가 전부 사전증여로 포착되어 잡히게 됩니다.

여기에다가 보증금까지 어머님이 다 써 버리신 상황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세입자가 퇴거할 때마다 보증금을 돌려주기 힘들어 쩔쩔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장 재산은 많아 보이지만 엮여 있는 임대보증금과 채무가 상당하고, 다주택자로서 대출이 어려워져 공실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자세한 내막을 모르는 다른 상속인들과의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동산 빨리 팔아 버리고 양도대금 나누어 가지면 되지 않을까?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하고 싶으실 텐데요.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이 부동산은 안 팔립니다. 생각만큼 쉽게 팔 수 없습니다.

한꺼번에 7채가 늘어나는 것이기에 높은 중과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감수하고 낡은 빌라를 살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빌라를 운용하다 보면 미래에는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게 될까요?

그 가격이 올라갈까요?

확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출도 어려워진 시점에서 부동산을 늘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에 가까워진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세대 주택의 취득세 문제나 대출 가능성의 불투명함 때문에 건설업자 사이에서도 빌라를 사기 꺼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쉽게 '이렇게 하면 된다'고 할 만한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빌라에 대한 증여 및 상속은 꼭 가족끼리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해 적절한 계획을 동반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

https://youtu.be/Z0TIeLBceNU

 

현재 이런 상황에 진면하여 자금난의 압박감이 심각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실제로 적지 않습니다.

다세대 주택을 상속 및 증여받으시는 경우, 부모와 자식 간에 어떻게 관리하실 것인지 깊은 논의 및 적절한 계획을 세우신 후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